와인에 대해 알아보자
평소 와인은 한 번쯤 깊이 있게 공부를 해보고 싶으면서도 너무 광범위해서 쉽사리 깊이 있는 공부를 해보지는 못했던 주류입니다. 여러분들은 와인을 좋아하시나요? 저는 와인을 자주 마시는 편은 아니었지만, 최근 와인을 즐겨 마신다는 게 어떤 느낌인지는 알 것만 같은, 와인의 매력에 조금씩 빠지는 중이랍니다. 흔히 저희가 찾는 와인은 레드와인, 화이트와인, 로제와인 등이 있습니다. 또, 와인을 판매하는 곳에 가면 와인마다 드라이, 스위트의 강도에 대해 표기를 해두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오늘은 이런 와인을 구분하는 5가지 주요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의 특징 - 당도
와인의 당도는 잔여 당도로부터 나온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잔여 당분'이란 포도 과즙이 발효가 되는 과정에서 알코올로 변환이 되는데, 변환되지 않고 남겨진 당도를 말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드라이의 정도, 스위트의 정도를 이 당도로 표현해 볼 수 있는데, '매우 드라이'에서부터 '매우 스위트'까지 표현을 하곤 합니다. 혹시 친구들과 저녁 식사를 함께 하면서 주류를 곁들일 때, 주류의 칼로리들을 계산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친구들과 자주 어떤 게 칼로리가 낮은지를 재미 삼아 말해본 적이 있습니다. 와인에서도 방금 말한 '드라이'에서부터 '스위트'까지 표현함에 있어 당도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당도 단계를 '매우 드라이', '드라이', '오프-드라이', '스위트', '매우 스위트'라고 5단계로 표현을 해봤을 때, 매우 드라이는 0칼로리에 속하고, 매우 스위트는 대략 130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나, 칼로리 신경을 쓰며 섭취를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와인의 특징 - 산도
다음으로 와인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산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도란 쉽게 말해서 신맛을 나타내는데, 이러한 산도는 보통 포도 알맹이에서 나오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포도 알맹이와 산도는 어떤식으로 연관이 되어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포도가 익을수록 와인의 산도, 즉 신맛이 덜한 편이니 맛있는 와인을 고를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와인의 특징 - 타닌
'타닌'이란 포도 껍질이나 씨, 줄기에서 나오며 쉽게 말해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항산화 물질을 의미합니다. 타닌은 와인의 맛에는 톡 쏘는 듯한 떫은 맛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와인과 함께 즐겨 먹는 음식으로는 스테이크, 생선 요리, 파스타, 치즈 등등 다양한 요리가 있는데 이렇게 음식을 섭취하다 보면 가끔 느끼할 수도 있고 포만감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함께하는 음료가 그 느낌함이라던지, 떫은맛을 정리해 줄 수가 있는데 타닌이라는 성분이 그런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와인의 특징 - 알코올
다음 특징으로 '알코올'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와인의 알코올은 어떤 식으로 생성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포도 당분의 이스트가 에탄올로 변환되면서 생성된다고 합니다. 와인 중 '핫와인'이라고 불리는 와인이 있는데, 쉽게 말해 높은 알코올을 의미하는 와인입니다. 보통 알코올을 섭취할 때 도수가 높아질수록 목 넘김에서 뜨거움을 느끼는데, 이를 빗대어 온도로 표현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와인의 특징 - 바디
마지막으로 와인의 주요 특징으로 '바디'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커피에서도 '바디'라는 용어는 사용이 되는 것처럼 와인에서도 '바디'라는 용어가 사용되곤 합니다 와인에서의 바디는 쉽게 말해 가장 가벼운 스타일에서부터 가장 무거운 스타일까지 분류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비교를 해보자면, 가벼운 와인은 높은 산도, 낮은 당도, 낮은 알코올, 낮은 타닌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무거운 와인은 낮은 산도, 높은 당도, 높은 알코올, 높은 타닌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주로 사용되는 와인의 다섯가지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와인을 주문할 때나, 와인을 사러 갈 때 '어떤 특징의 와인을 찾으시나요?'라던지 또는 '산도 혹은 바디는 어느 것을 선호하시나요?' 또는 '드라이한 것을 추천드릴까요, 스위트한 것을 추천드릴까요'와 같은 질문들을 꽤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오늘 소개드린 특징들을 통해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